일본정보

우메보시 뜻과 우메보시 비빔국수

k-guide 2021. 3. 10. 19:12
반응형

 

 

우메보시의 어원

 

'우메'는 일본어로 '매실'을 '보시'는 일본어로 '말리다(干す(호수)’라는 의미로, 우메보시는 말 그대로 '말린 매실'이라는 뜻이다.

 

일본어로 '매실'을 '우메'로 부르게 된 어원과 관련해서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설이 전해 온다.

 

 

우메보시

 

 

 

 

첫 번째 설 ... 중국에서 매실의 껍질을 벗기고 짚불 연기에 그슬려 약처럼 먹던 '오매'를 뜻하는 '무에이'로부터 왔다는 설이다.

이 '무에이'가 일본인들에게 '우메' 라 들렸고, 이에 따라 매실을 '우메'라고 부르게 되었다는 내용이다.

 

 

 

두 번째 설 ... 중국의 매실을 일컫는 '마이' 혹은 '메이'에서 비롯되었다는 설이다. 일본인은 '메'를 '무메'라고 발음했기 때문에 중국에서 전해온 매실 또한 '무메이'라고 불렀고, 이 것이 후에 '무메'를 거쳐 오늘날의 '우메' 란 표기로 정착되었다는 설이다.

 

 


우메보시 먹는 방법은...!?

 

우메보시는 일반적으로 밥과 함께 먹는다.

 

오니기리(주먹밥) 속에 넣거나 오차즈케(밥에 뜨거운 엽차를 부어서 먹는 음식)를 먹을 때 우메보시를 올려 먹기도 한다.

 

감기에 걸려 소화가 잘 안 될 때에는 흰 죽과 우메보시를 함께 먹는 풍습이 일본에 있다.

 

또한 우메보시에는 살균, 방부 효과가 있어 여름철 도시락 밥과 반찬 위에 올리면 밥과 반찬이 쉽게 상하지 않는다.

 

우메보시는 요리에도 사용되는데 생선 조림을 만들 때 우메보시를 한두 개 넣으면 비린내가 사라지고 맛이 깔끔해진다.

(출처,네이버 지식백과)

 

 

 

 

우메보시 비빔국수

 

우메보시 비빔국수

 

 

 

씨를 뻰 매실을 다져서,

쪽파, 고추장, 설탕, 간장, 참기름, 깨소금 넣어 만들어 봤습니다.

 

아주 맛있습니다♥

한번 만들어보세요!

 

반응형